영등포구 임장에 앞서 종합 분석을 위해 교통, 생활권, 학군, 인프라, 상권에 대한 입지 분석을 해보았다.
교통
- 1호선/2호선/5호선/7호선/9호선/신림선 6개 노선
- 강남역 까지 소요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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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산역 ~ 강남역 : 29분
- 여의도역 ~ 강남역 : 29분
- 신도림역 ~ 강남역 : 26분
- 주요 업무지구와의 접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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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BD/GBD와 접근성이 좋고 YBD는 구내 포함되어있으며, BBD는 조금 떨어지나 40분 내외로 접근 할 수 있다.
- 교통 호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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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TX B : 인천대입구역에서 출발하여 신도림, 여의도, 용산, 서울역, 청량리 등 서울 도심을 지나 경기도 남양주 마석역까지 82.8km를 연결하며, 14개역 모두 일반 지하철로 갈아탈 수 있는 환승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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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림선 북부연장 : 2015년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에서 신림선을 샛강역에서 북쪽으로 연장(동여의도역)해 한양아파트앞 사거리에서 서부선과 연계하는 안으로 2028년 개통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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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부선 : 경전철이며, 세절에서 서울대입구 까지 총 16.2km를 16개소로 연결하는 민자노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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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안산선 : 현재 공사중으로 2025년 개통예정이다. 여의도에서 안산(한양대)를 연결하는 민자노선으로 총 30.8km 16개소를 운영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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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동선 : 총 12개 정거장으로 신월역에서 오목교역을 거쳐 당산역을 운행하는 경전철로 예비타당성조사 중인 노선
생활권
- 생활권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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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등포 / 당산 / 여의도 / 신길 / 대림 생활권
- 영등포 생활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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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산1동, 양평1동, 도림동, 문래동, 영등포동, 영등포본동
- 준공업지역의 다수 분포로 주거와 공업의 혼합적 토지지용특성
- 소규모 토지 밀집, 준공업지역이 다수 분포하여 주거비율이 낮음
- 교통접근성은 양호하나 상습정체와 철도(경인선)로 인한 지역 단절
- 문래동 예술창작촌 등 특색있는 지역자산 및 문화지원 존재
- 당산 생활권
- 당산2동, 양평2동
- 녹지를 제외하고 대부분 준공업지역으로 구성
- 아파트 위주의 주거지 형성
- 교통접근성은 양호하나, 도시간선도로로 인해 수변 접근성 저하
- 여의도 생활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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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의도동
- 국제금융중심지(IFC), 국제적 수변업무권역
- 녹지지역이 풍부하며, 상업 위주의 용도지역
- 상업지역 및 아파트지구 내 주택재건축사업 중심의 정비사업추진(시범/미성/수정/목화/광장)
- 신길 생활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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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길1,3,4,5,6,7동
- 영등포 도심과 여의도에 인접한 배후주거 기능 강화 : 신길 재정비촉진사업
- 광역 고통접근성은 양호하나 내부가로망 정비는 미흡
- 대림 생활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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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림1,2,3 동
- G-VALLEY의 배후주거지로 대부분이 저층주거지로 외국인 노동인구를 수용
- 높은 인구 밀도와 다수의 조선족 거주
- 생활권 순위 (KB 부동산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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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의도 > 당산 > 신길 > 영등포 > 대림 생활권
학군
- 영등포구 중학교 학업성취도 평균 : 77.6%(서울 전체 : 77.9%)
- 영등포구 중학교 중 학업 성취도 85% 이상 비율 : 18%(서울 전체 26.4%)
인프라
- 백화점 : 롯데백화점(영등포), 신세계백화점(타임스퀘어), 더현대서울(여의도)
- 대형마트 : 이마트(여의도), 이마트(영등포), 코스트코(양평), 홈플러스(영등포), 롯데마트(양평)
- 종합병원 : 여의도성모, 한강성심병원, 강남성심병원
- 공원 : 여의도한강공원, 여의도샛강생태공원, 영등포근린공원, 여의도공원, 선유도공원
- 하천 : 안양천, 도림천
상권
- 영등포구청역, 영등포시장역 인근 상권이 밀집해 있고, 대림역 인근에 상권이 발달해 있다.
[…] [건부기] 영등포 임장기 – 영등포구 종합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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