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 - 유발 하라리

[건부기]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 – 유발 하라리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

사피엔스로 유명한 작가 유발 하라리의 2018년 저서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이다. 21가지 테마로 나누어 불확실하고 복잡한 세계의 위기를 극복하고 더 나은 세계를 만들기 위한 청사진을 제시한다.

책을 읽어보며 챕터에 관계 없이 인상 깊었던 내용을 적어 보았다. 책을 읽어보려는 분들께 책 선정에 조금의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1. AI와 생명공학의 발전으로 단순 노동 일자리는 사라지고, 숙련 노동의 일자리가 남으며 그것 또한 AI에 의해 대체되어 미래에는 한 가지에 머물지 않고 여러가지 일을 하게 될 것이다.

 

2. 과거에는 개발도상국이 값싼 노동력으로 개발도상국의 경제 성장을 일구었지만 그런 값싼 일자리는 AI와 자동화에 대체되어 개발도상국과 선진국의 양극화가 심화되어 세계적인 부의 사다리가 형성된다.

 

3. AI에 의해 일자리를 잃은 사람들은 어떻게 될까? 사회 시스템은 어떻게 될까?

저자는 공산주의의 부활을 얘기한다.

AI 에 의해 대체된 사람은 경제적인 가치를 잃게 되고, 다수의 합의에 의한 결정보다 최고 수준의 AI에 의한 결정 그리고 경제적 활동을 하지 못하는 인간은 사회 분배 시스템 즉 공산주의의 시스템에 의해 살아 갈 수 있다.

 

4. 인류는 계속 변해왔고, 지금의 다름은 이전의 다름과는 결이 다르다. 비록  근대의 민주주의, 사회주의의 싸움 등이 있었지만 수백만년 전의 전혀 다른 삶을 살아 왔던 고대 인류와는 다르게 현재의 세계는 많이 통합되고 공동화 되었다.

AI의 흐름 변화의 흐름 속에서 이런 세계화는 중요한 것이며, 현 지구의 민주주의 패러다임이 전 인류 역사상 짧은 일부 이기에 자유민주주의도 AI의 흐름에 맞게 세계화 된 질서로 재편돼야 하는 것은 아닐까? 

 

5. 인간은 생화학 적 기계이다. 메트릭스와 같은 공상 과학 소설에서는 메트릭스 세계를 벗어나 진정한 세계와 자아를 찾아 떠나라 한다. 하지만 생화학 적 기계로의 인간은 외부의 원소 세계나 기계적 신호나 다를 바가 없다. 또한 진정 위험한 것은 AI가 바꾸는 미래가 아니라 생명공학으로 업그레이드 된 소수 슈퍼 인간이 지배하는 세계일 것이다.

 

6. 변화에 적응하고 비판적으로 자신을 알아야 한다. 지난 과거에는 나를 소개할 때 나이, 직업 등을 소개 했을 것이다. 하지만 앞으로는 “41세에 나이 교정 시술을 받아 생체 나이는 25세이다”. 라고 소개할 수 있다.

과거의 공식이 통하지 않는다. 과거에는 변화가 적어 어른의 말이 지혜이며 진리일 수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아니다. 어른들에게 너무 의존하지 않아야 한다. 변화에 능동적이고, 새로운 것을 배울 줄 알아야 앞으로의 세상을 헤쳐 나아갈 수 있다.

 

7. 사람들은 이야기를 만든다. 종교, 자유주의, 민족주의, 파시즘, 사회주의 모든 이야기는 허구이며, 사람들은 하나의 이야기가 아닌 여러 이야기를 믿는다. 종교를 가진 자가 국가의 이야기에 속하는 것처럼.

인류는 허구의 이야기로 군집을 형성한 지능이 높은 지구의 지배자 이다. 하지만 실체는 아니다. 실체는 무엇인가. 자신의 이야기 자아도 아니다. 내가 느끼는 감정, 생각이다.

인생의 의미를 찾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고통에 대해 탐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이야기의 화자가 고통을 느낄 수 있는가? 없다면 그 것은 실체가 아니다.

(많은 이야기로 구성된 현실에서 나의 생각과 감정에만 집착 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 이야기의 흐름도 봐야 할 것 이다. 하지만 진정으로 중요한 것은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내가 있고, 나의 생각과 고통과 감정이 실제 한다는 것이다.)

 

사피엔스, 호모데우스,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의 작가 유발 하라리는 책을 읽은 사람에게 생각의 전환과 많은 생각을 남기게 하는 작가임에는 분명하다.

앞으로의 21세기 AI의한 시대 변화 흐름에 고민을 해볼 분이라면 일독을 권한다.

Must Read
Related New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