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임장에 앞서 종합 분석을 위해 개발 호재가 많은 용산구의 교통, 생활권, 학군, 생활편의, 상권에 대한 입지 분석을 해보았다.
교통
o 1호선/4호선/6호선/경의중앙선/공항철도 5개노선과 KTX
o 강남역까지 소요시간
– 효창공원앞역~강남역 : 36분
– 신용산역~강남역 : 24분
– 이촌역~강남역 : 21분
– 한강진역~강남역 : 24분
o 주요 업무 지구와 접근성
– CBD/YBD/GBD와 근접, 판교와는 거리가 있으나 신분당선 연장 시 소요 시간 단축 가능
o 교통 호재
– GTX A노선
착공, 공사진행 중
관리주체 : 공공
운정↔서울역,수서↔동탄 : 2024년12월예정
운정↔동탄 : 2025년 11월(삼성역 무정차 통과), 운정↔동탄 : 2028년예정
– GTX B노선
예비타당성조사통과
관리주체 : 공공+민간
사업기간 : 2022~2030
– 경부고속선
관리주체 : 공공
사업내용 : 수색~광명 / KTX 수색~서울~용산~광명 구간을 경의선과 분리하는 사업
– 신분당선 (미정)
강남 – 용산 구간 : 미군기지 부지 환경정화 이슈로 개통 미정
용산 – 삼송 구간 : 예비타당성조사 탈락
생활권
o 용산구 일반사항
o 청파·원효 생활권
– 원효로 1동/2동, 효창동, 용문동, 청파동
– 서울역 역세권 후면부 구릉지역 노후 주거 밀집
– 효창공원, 숙명여자대학교 입지
– 용산구 대비 유아인구 및 15세~34세 인구비율이 높으며, 인구 감소 추세
– 1~2인 가구 비율이 61%, 용산구 대비 평균 소득이 낮음
– 원효로2가 사거리 및 숙명여대 주변 근린생활시설 다수 입지
o 이촌·한강 생활권
– 서빙고동, 이촌1동/2동, 한강로동
– 이촌동, 서빙고동 등 한강변 아파트
– 용산공원, 노들섬, 국입중앙박물관 입지
– 용산 지구단위계획, 한남재정비촉진지구, 용산차량기지등 대규모 개발 가능
– 용산구 대비 19세 이하, 75세 이상 및 40대 인구비율이 높으며, 인구 증가 추세
– 1~2인 가구 비율 55%이며, 용산구 대비 평균소득이 높음(그 중 한강로동 가장 높음)
– 용산역 및 용산전자상가, 한강대로변 상업시설 다수 입지
– 대중교통 접근성이 높으며, 내부가로망이 양호함
– 환승역인 용산역이 일평균 승하자인원이 가장 높으며, 경의중앙선 서빙고역이 가장 낮음
o 후암·용산 생활권
– 후암동, 용산2가동, 남영동, 이태원2동
– 남산주변 남쪽 구릉지에 주거 밀집, 인구는 감소추세나 노인인구 비율은 높음
– 남상공원, 용산공원, 경리단길, 남산타워 입지
– 1~2인 가구 비율이 약 71%, 용산구 대비 평균 소득 낮음
– 해방촌 일대 관광/근린생활시설 다수 입지, 한강대로변 업무시설 입지
o 한남 생활권
– 한남동, 이태원1동, 보광동
– 1~2인 가구 비율이 약 72%이며 용산구 대비 평균소득이 높음
– 이태원로 및 한남오거리에 근린생활시설 다수 입지, 이태원 일대 대규모 숙박시설 입지
– 한남재정비촉진지구, 이태원로주변지구단위계획구역
– 한남동 인근 고급주거지역 밀집
– 공연장/미술관(블루스퀘어/리움미술관/용산아트홀), 순천향대병원, 그랜드하얏트 서울 등 입지
o 생활권 순위(KB 시세 시준)
– 이촌·한강생활권(서빙고동 31.6억) > 한남생활권(한남동 26.1억) > 청파·원효생활권(원효로1동 16.4억) > 후암·용산생활권(후암동 12.1억)
학군
o 용산구 중학교 학업성취도 평가 평균 79%
o 전체 중학교 중 학업 성취도 85% 이상 비율 : 22.2%
생활편의 (백화점/마트/병원/공원)
o 백화점 : 0개
o 대형마트 : 1개(이마트 용산점)
o 종합병원 : 1개(순천향대학교 병원)
o 공원 : 4개(용산공원, 효창공원, 남산공원, 이촌한강공원)
o 하천 : 0개
상권
o 숙명여대/원효로/해방촌/한강대로/이태원로/한남오거리에 상권이 있으며 그 중 이태원로 상권이 1위
주요 개발호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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