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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부기] 대장-홍대선 연내 조기 착공

□ 대장-홍대선은 3기 신도시인 부천 대장지구와 서울 2호선 홍대입구역 까지 20.03km를 운행하며, 시점에서 종점까지 총 27분이 소요된다.

 

□ 대장-홍대선 추진으로 부천시‧강서구‧양천구 등 수도권 서남부와 고양시‧ 마포구 등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철도 사각지대가 역세권으로 탈바꿈하는 등 도시의 공간구조가 변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ㅇ 특히, 올해 말 착공하여 ’30년 말 개통하면 대장신도시 준공과 철도 개통 간 시차를 최소화할 수 있어, 신도시 입주민의 삶의 질이 획기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 대장-홍대선은 최근 15년간 추진해온 민자철도사업 중 진행속도가 가장 빠른 사업이다. 그간 민자철도는 예비타당성 조사부터 착공까지 통상적으로6~7년 이상 소요되었으나, 대장-홍대선은 ’21년 2월 민자적격성 조사(민자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부터 실시협약 체결까지 3년 반 만에 추진되었다.

 

□ 국토교통부는 사업시행자와 협력하여 실시설계 등 후속절차의 속도를 더욱 높여 당초 내년 3월로 예정한 착공(실시계획 승인) 일정을 올해 말로 앞당길 계획이다.

 

□ 사업개요

  • 사 업 명 : 대장~홍대 광역철도 민간투자사업 (※주무관청 : 국토교통부)
  • 사업위치 : 부천시 대장신도시(3기) ~ 서울시 마포구 홍대입구일원
  • 사업방식 : 혼합형(BTO+BTL)
  • 사업규모 : 연장 20.03km, 정거장 12개소
  • 총사업비 : 2조 1,287억원
  • 사업기간 : 공사 72개월

대장홍대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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